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구인회를 새로운 사실과 작가 특유의 시선으로 만나본다.

2018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도서(한국학 분야)에 선정된 현순영 박사의 <구인회의 안과 밖>(소명출판).

모두 492쪽인 책은 일제 강점기 결성돼 한국문학사에서 큰 역할을 담당한 ‘구인회’를 토대로 당대 문학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구인회는 김유영 이종명 조용만 이태준 정지용 이효석 이무영 김기림 유치진 예술인 9명이 1933년 8월 결성한 단체다. 순수문학이나 모더니즘 문학을 선도했으며 한국문학이 근대에서 현대로 옮겨가는 격변기 다리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책은 실재 자료들을 근거로 알려진 내용을 증명하거나 바로 잡는 한편, 새로운 사실들을 다수 밝힌다. 단체가 연 두 차례 문학 강연회 내용을 정리하거나 회원 변동 양상과 과정을 보여주고, 구인회가 암묵적으로 좇는 회원 입회와 탈퇴 조건을 밝힌 건 눈길을 끈다.

더불어 일제강점기 활동했던 영화감독이자 프롤레타리아 영화 운동가 김유영을 주목한다. 짧은 기간 카프 탈퇴, 구인회 결성, 구인회 탈퇴 행보를 보인 그에 대해 ‘한 예술가가 예술적 행보를 그토록 쉽게 바꿀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구인회가 모더니즘을 표방한 단체이기 전, 1930년대 전반기 목적주의 문학과 상업주의 문학에 대응한 하나의 방식이자 태도였다는 결론을 내놓는다.

저자 현순영 박사는 제주 출생으로 2010년 고려대에서 학위를 받았으며 2013년 <서정시학> 신인상으로 등단, 평론집 <응시와 열림의 시 읽기>를 펴냈다. 2002년 후 전주에 거주하면서 전북대에서 문학과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 학술원은 기초학문 분야 연구와 저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4개 분야에서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고 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