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삼진아웃제 적용과 신고 포상금 지급 등 음식점의 음식물 재사용에 대한 강력 대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업소 조리실 상황을 실시간으로 고객들에게 공개토록 CCTV를 설치하는 사례를 적극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남은 음식물을 재사용해 시민 건강을 위협하고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 시키는 음식업소의 행태가 급증함에 따라 1차 영업정지 1개월, 2차 영업정지 3개월, 3차 영업허가 취소 또는 폐쇄 등 이른 바 삼진아웃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시는 또 남은 음식 재사용 행위를 신고한 사람에 대해 신고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등 음식물 재사용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방법은 업주에 대한 처벌 강화와 음식업소 조리실 사정을 비교적 소상하게 알고 있는 내부자의 고발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막상 음식점을 방문한 이용객들이 음식물 재사용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남 순천시가 불결한 주방환경 및 음식 재사용 등에 따른 시민들의 먹거리 불신 해소를 위해 식당 주방을 고객들에게 공개하는 CCTV설치 사업을 벌이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순천시는 최근 시범적으로 9개 희망업소를 대상으로 50%는 자부담, 50%는 시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CCTV를 설치, 손님들이 모니터를 통해 조리장면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순천시는 이들 설치 업소에 대해 식중독 지수 전광판을 제작 보급함과 아울러 4개국어로 제작된 메뉴판 제공 및 시 홈페이지에 게시해 외래 관광객들의 이용을 유도하는 등 지원할 방침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초기에는 업소들이 주방공간을 고객들에게 노출 시키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지만 막상 운영하다보니 음식조리과정상의 위생 및 청결에 더 신경을 쓰게 돼 손님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부 변정희(40·전주시 서신동)는 "가족들과 외식을 하러 음식점에 가더라도 음식 맛 떨어질 까봐 아예 조리실 쪽은 쳐다보지 않는다"며 "조리 과정을 직접 화면으로 볼 수 있다면 마음 놓고 음식을 먹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