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대학의 사활이 달린 해외인재 유치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지역이민정책의 일환인 ‘지역이민비자(F-7)’를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같은 주장은 1년간 전주대와 원광대, 예원예술대가 학위과정의 신·편입 유학생을 받지 못하고, 우석대는 어학연수생 유치를 할 수 없는 상황 속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끈다.

29일 오후 2시 원광대 숭산기념관 2층 산학협력 제1세미나실에서 ‘지역 사회와 대학의 상생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전북지역대학교총장협의회와 법무부 전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공동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원광대, 우석대, 전주대, 호원대 4개 대학 총장과 부산출입국·외국인청장, 전북도청 자치행정국장, 전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을 비롯해 각 대학 국제교류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전북지역대학교총장협의회장인 박맹수 원광대 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인구절벽과 수도권집중 현상으로 인해 지방 대학뿐만 아니라 지역 생태계가 위기에 처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유학생의 불법 체류율이 증가하는 등 어려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우수한 해외인재를 지역에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정우 지역이민정책개발연구소 상임연구위원의 기조강연 ‘전라북도, 지역이민정책을 통한 외국 인재 유치 전략’이 진행됐다.

먼저 강연에서는 해외인재 유치의 단기 전략으로 법무부와 교육부에 비자발급 제한대학 한시적 구제 요청과 전북대학협의회 산하에 ‘전북지역 대학교 유학생 유치 및 관리 사업단’ 설립을 제시했다.

중기전략으로는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들었다. 유학생 선발과 유치, 학업, 관리, 졸업 후 취업까지 관리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정우 상임연구위원은 또 “지방자치단체장의 추천으로 발급하는 지역이민비자(F-7)를 신설하는 방안도 있다”며 “외국 유학생들에게 취업과 창업, 학업, 웰빙, 문화 등의 목적으로 지역사회에 장기 거주하고, 지역거주 의무기간이 지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등 적극적인 지역이민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정 전라북도 자치행정국장은 토론에서 “현재 비자발급제한대학으로 지정된 전주대, 원광대, 예원예술대, 우석대 4개교에 대한 한시적 해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보겠다”며 “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 방안의 경우 조속히 상설 체계로 가동해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