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태-천호성 전북교육감 후보 간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여론조사 방식’에서 이견 차이를 보이며 힘겨운 ‘협상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천 후보는 24일 김 후보의 단일화 제안을 수용하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천 후보는 “중단없는 교육개혁 대의와 부패 비리 과거로 전북교육을 되돌려서는 안 된다”며 “중단없는 교육개혁과 민주진보 교육의 강화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수용 입장을 나타냈다.

양측 캠프에서는 단일화 일정과 방식에 대해 두 팔을 걷으며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견차이가 불거지고 있다.

지난 23일 심야에 진행됐던 협상에서의 걸림돌은 ‘여론조사 방식’이다.

천 후보 측에서는 25일까지 진행되는 방송 3사의 전북교육감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자는 입장을 내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일 시작되다 보니 26일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단일후보 선출을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작위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물리적인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는 이유다.

반면 김 후보 측에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번 단일 후보는 서거석 후보를 대항할 수 있는 경쟁 후보를 선출해야 하기 때문에 서 후보를 제외한 김-천 후보 두 명만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자는 것이다.

3자 여론조사는 말 그대로 3명 각각의 지지율을 나타내는 도구일뿐이기에 단일화 취지와 용도에 맞지 않다는 점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여론조사 시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느긋한 입장이다.

24일까지 협상만 성사될 경우 25~26일 여론조사를 통해 사전투표일 직전 곧바로 단일 후보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가 진행될 경우 여타 과정은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 후보 선거사무실 관계자는 “김 후보가 대승적 차원에서 시원시원하게 (단일후보 선출을)가겠다고 했기에 천 후보 측이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먼저 판을 깨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