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성과도 있었다”며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 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고 평가하며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에게 위로를 전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아세안+3 다자정상회의와 28일부터 시작되는 G20 참석 유럽순방 일정으로 빈소에는 직접 조문하지 않았다. 대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이날 오후 빈소를 찾았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거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장례를 오는 30일까지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위원장을 맡고,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장례집행위원장을 맡아 주관한다. 장례가 국가장으로 결정된 만큼 정부는 국고를 들여 빈소 설치·운영과 운구, 영결식과 안장식을 진행한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이 내란죄 혐의로 수감되며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해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이날 노 전 대통령 유족측은 “5·18희생자에 대한 가슴 아픈 부분, 그 이후의 재임 시절 일어났던 여러 일에 대해 본인의 무한책임으로 나쁜 면은 다 짊어지고 가시겠다”고 말했다며 고인의 생전 유지를 공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