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솔내·북가재미 어린이공원이 창의적이고 모험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특색 있는 놀이터로 변신하다.
23일 전주시에 따르면 총사업비 8억3,700만원을 투입해 ‘솔내어린이공원 놀이터환경개선사업’과 ‘북가재미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송천동2가 1274번지에 위치한 솔내어린이공원은 이달 말 △미끄럼틀 △바구니그네 △그물해먹 △트램펄린 △모래놀이를 즐길 수 있는 창의놀이터로 조성된다. 조성 과정에서 인근 신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워크숍에 참여해 직접 뛰놀 놀이터를 디자인하는 데 힘을 보탰다.
인후동1가 843-1번지에 소재한 북가재미어린이공원의 경우 올 연말까지 모험놀이대와 짚라인, 모래놀이장, 휴게·운동시설 등을 갖추게 된다. 인근 인후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 놀이터 디자인 워크숍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이들 놀이터는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덕진공원에 총사업비 1억8,800만원을 들여 ‘(가칭)야호 맘껏작은도서관’을 다음 달 말까지 구축한다. 지난 3월 개장한 덕진공원 맘껏숲&하우스와 함께 놀이 환경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올 초 쇠똥구리공원에 인공언덕 놀이대와 짚라인, 바구니 그네 등을 설치해 모험놀이터로 만들었다. 5월에는 효자동 효문어린이공원을 킥보드, 자전거, 스케이트보드 등을 타며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근 풍남어린이공원을 바구니그네, 그물놀이대, 나무집 등 다양한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최현창 시 기획조정국장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창의적이고 모험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특색 있는 야호 놀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