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코로나19 '4차 유행'이 수도권을 넘어 비수도권으로 확산하자 일주일 만에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한다.

도는 전주·군산·익산·완주 혁신도시에 대해 오는 27일부터 8월 8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한다고 25일 밝혔다. 

정읍 등 거리두기 1단계를 적용하던 나머지 11개 시군도 2단계로 격상하고 '사적모임 4인까지 제한'도 다음달 8일까지 연장한다.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합동 영상회의에서 비수도권 확진자가 4주째 증가 추세로 수도권 4단계 시행에 따른 풍선효과와 휴가철 이동량 증가로 비수도권도 4차 유행이 본격화됐다고 진단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은 53.7%로 한달전 보다 24.3% 증가했고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은 44.7% 증가해서 48%에 달한다.

이처럼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가 더 확산될 경우 역학대응으로 통제가 어려워 정부는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강화해 4차 유행을 통제하고자 비수도권 전체에 대한 3단계 격상을 강력 권고했다.

도는 정부가 전국적으로 동일한 거리두기 격상으로 신속한 유행차단을 해야 일상회복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강력 주문해 이를 수용했다.

송하진 지사는 대통령이 주재한 중대본 회의 참석에 이어 도내 시장·군수와 전북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상황이 전국적으로 4차 유행에 진입하면서 전북지역도 7월 들어 확진자가 증가하고 각종 방역 지표들도 악화되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우려했다.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도내 거주 외국인 방역 동참 당부 ▲학원·교습소 등 하절기 밀집시설에 대한 점검 강화 ▲수도권 주기적 왕래자 등 타지역 방문자 적극적인 진단검사 시행 ▲방역수칙 준수, 이동과 만남 자제 등 4가지 과제의 적극적인 시행을 당부했다.

송 지사는 "최근 외국인 환자발생 사례 방지를 위해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외국인 관련 시설에 사적 모임 제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적극 안내할 필요가 있다"며 "도내 외국인 통·번역사 단톡과 외국인 커뮤니티, SNS를 통해 홍보하고 농업·건설업·제조업 분야 외국인 근로자 기숙사도 적극적으로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방학철, 학원·교습소 등 밀집환경 조성에 따른 방역관리자 지정, 환기와 소독 등 방역수칙 점검을 강화하고 교육청·교육지원청에서 합동점검 지원 요청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시군에 요청했다.

이어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이 중요하다"며 '이동과 만남 자제,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가급적 삼가하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기'가 도민 일상에서 실천되도록 적극적인 홍보도 당부했다.

송 지사는 "현재 전국적인 유행 상황은 '지금 막지 않으면 굉장히 힘든 상황이 예상되는 중요한 시점'으로 그 무엇보다 방역이 우선이다"며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현 상황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적극적인 실천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해 일상을 회복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