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표이사의 갑질 문제로 논란에 선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가 근무하지도 않은 이른바 '유령 직원'을 내세워 허위로 임금을 지급받아 왔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이에 전주시는 허위 인건비에 대한 환수 조치는 물론, 종합적인 비리 의혹에 대한 조사를 거쳐 형사고발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9일 오전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 청소용역업체인 주식회사 토우의 2017~2018년 사후정산보고서를 확인해 보니 직·간접 인건비를 지급한 환경미화원 명단 가운데 들어 본적이 없는 이름이 많이 있다”면서 “실제 근무하지 않은 가공인물 10여명에게 이 기간 동안 모두 2억원의 인건비를 지급했다”고 밝혔다.

노조가 지목한 ‘유령직원’으로는 나씨와 육씨등 모두 15명이다.
이는 노조와 허옥희 전주시의원이 이 기간 토우의 사후정산보고서를 토대로 실제 근무자 이름과 임금·보험료 납부확인서 등을 대조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 나씨의 경우에는 2017년 9~11월에 1084만원을 직접인건비로, 2017년 1~12월에는 130만원을 건강보험료납부 했으며, 같은 기간 36만원을 고용보험료로 납부한 것으로 돼 있다

 특히 이들 중에는 결혼한 뒤 타지역에 사는 업체 대표의 자녀와 친인척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노조측은 "업체 대표가 지인들 명의를 빌려 허위로 인건비를 지급한 것처럼 꾸민 뒤 이 돈을 횡령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전주시에 즉각적인 고발조치와 함께 청소계약 해지를 촉구했다.

허옥희 전주시의원은 "전주시가 현재 내부 감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정성을 확보를 위해 외부 감사를 즉각 도입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특별감사를 통해 토우 측에서 14명이 허위로 임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재 8900만 원을 환수했고, 앞으로 1억 1200만 원가량의 추가 환수를 하겠다고 토우 측에 공문을 발송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전반적인 의혹에 대해 형사 고발할 계획"이라며 "위법 사항이 사실로 밝혀지면 계약 해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주시는 현재 이 업체를 대상으로 ▲민간위탁금 및 현 대행료 집행 상황 ▲사무실, 휴게실, 화장실 등 착수계 일치 여부 ▲과업지시서 준수사항 및 청소 이행실태 ▲근무여건 조성 및 인권침해 등에 대해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다./양승수기자·ssyang0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