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디지털·그린뉴딜 정책 등 전주발전의 토대가 될 국가예산 확보에 나섰다.

전주시에 따르면 7일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전주시 간부공무원들이 국가예산안을 심의 중인 기획재정부에 방문했다.

특히 이날 김 시장 등은 디지털·그린뉴딜 정책 등 주요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예산안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등 국가예산 확보활동을 펼쳤다.

현재 기획재정부는 각 부처에서 제출한 국가예산안에 대한 1차 예산심의를 마친 상태로, 오는 13일부터 2차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김 시장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경제예산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복지안전심의관, 국유재산심의관 등을 만나 ▲전주 로파크 건립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 ▲안전속도 5030 시범도로 조성 ▲드론산업혁신지원센터 장비 구축 ▲완산칠봉 한빛마루 공원조성 ▲기지제 어린이 생태체험장 조성 등 주요사업들의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특히 김 시장은 이 가운데 민선 7기 후반기 역점 정책으로 추진 중인 전주형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구했다.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드론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드론산업혁신지원센터 장비 구축 예산’과 교통사고 감소와 함께 그린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는 ‘안전속도 5030 시범도로 조성예산’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6일 세종시에서 최명규 전주시 부시장을 중심으로 국가예산 확보활동을 추진하고 현장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대응책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지출 구조조정 및 신규사업 억제 등 코로나19로 인해 예산확보 여건이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라며 “새로운 국회 상임위원 및 지역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갖춰 기재부 심의 단계에서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