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류 개척 정신 품은 새만금, 글로벌 리더 꿈 펼칠 최적지"

기사승인 2020.07.05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윤덕 새만금잼버리 조직위원장>‘잼버리 새만금 개최’ 최초 제안 스카우트 활동 시작한지 25년여 개최지 조건 가장 잘 알고 있어

   
 

지난 2017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결정된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전북도민의 염원인 새만금의 친환경적 조개개발을 앞당기는 전기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7월 2일  제25회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가 출범하면서 본격적인 행사 준비에 돌입하게 됨에 따라 김윤덕 조직위원장을 만나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성공 비법을 들어봤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장으로서 도민들께 인사 말씀하신다면.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 조직위원장, 국회의원 김윤덕입니다. ‘코로나19’로 세상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소중했던 일상으로 모든 것이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성원을 보내주시는 전북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조직위원회가 창립하면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성공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잘 준비해 전북의 꿈, 세계 청소년의 꿈이 우리 전북에서 펼쳐지도록 하겠습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위원회의 규모는.
조직위원회 설립 근거는 지난 2018년 재정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에 기인합니다. 2023년에 열리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은 조직위원회 설립, 기금 설치, 수익사업, 정부 지원 위원회 설치, 관련 시설 설치 및 지원, 의제 처리, 벌칙 등 총 5장 34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법에 따라 국가와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조직위원회 설립, 기부금 모집과 수익사업 등이 가능해집니다.
조직위원회는 여성가족부 장관과 제가 함께 공동조직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위원장, 집행위원장 등을 비롯해 정치권, 국가기관, 한국스카우트연맹 관계자, 시민단체 등 약 150여 명의 조직위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추후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스카우트는 어떤 단체이고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어떤 행사인가.
1907년에 발족한 세계스카우트연맹은 170개국 4000만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 청소년단체입니다. 한국스카우트연맹 역시 현재 18개 지방연맹, 3개 특수연맹(가톨릭 연맹, 원불교 연맹, 불교 연맹) 약 20만명의 지도자와 스카우트 대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4년마다 열리는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지구촌 3대 축제로 꼽히는 대규모 국제 행사입니다. 최근에는 제23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지난 2015년 약 3만 5000명이 참가한 가운데 일본 야마구치 현에서 개최됐고, 제24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북미 연합으로 약 4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된 바 있습니다.
▲언제부터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했고 그간 어떤 활동을 했나.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25년여가 되었습니다. 1997년에 시민사회 운동을 하면서 우리 미래세대인 청소년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스카우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전주 온다라 지역대 창설 조직위원과 2003년 전북연맹 이사, 2010년 국회 스카우트 연맹 이사를 역임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 연맹장을 역임하면서 해 년마다 열렸던 ‘새만금 국제 유스캠퍼리’ 대회장을 맡았었습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유치과정에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유치위원으로 전세계를 다니며 유치활동을 펼쳤으며, 잼버리 유치 이후에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준비위원장을 지냈구요. 국회의원인 현재에는 국회 스카우트 의원연맹 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새만금을 맨 처음 제안했다는데, 왜 새만금인가.
지난 2010년에 드넓은 새만금 일원을 보면서 커다란 규모의 야영장으로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전라북도와 한국스카우트연맹에 알림과 동시에 세계스카우트 대회를 유치하자는 의견을 최초로 제안했습니다. 이후 세계 각지를 탐방하고 연구해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유치과정을 실질적으로 기획했다고 생각합니다. 전북도민 뿐 아니라 전북의 정치인이라면 ‘새만금’ 이라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개발과 발전 그리고 환경과 관련한 고민이 먼저 떠오릅니다.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세계적인 큰 행사를 새만금에 유치할 수 있다면 지지부진했던 새만금의 개발을 앞당길 수 있고 또 새만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려 더 많은 투자와 발전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스카우트 활동을 하면서 크고 작은 세계잼버리에 참가했었습니다. 따라서 세계잼버리를 개최하기 위해 요구되는 환경, 교통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잘 알고 있는 셈이지요. 새만금은 바다와 산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천혜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33.9km의 가장 긴 방조제가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습니다. 인류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담은 땅으로서 청소년 운동인 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양성 될 글로벌 리더들이 세계의 미래를 미리 그려보는 최적의 장소라고 확신했습니다.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시기와 참가 규모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2023년 8월1일부터 12일까지 약 12일간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 관광레져 용지 일원 약 300만평에서 개최 될 예정입니다. 참가규모는 회원국 170개 국가 및 자치령 소속 약 5만 여명의 청소년 대원과 지도자들이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잼버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가자들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가.
세계 각국에서 온 5만여명에 달하는 참가자들이 한데 모여 일시적인 ‘지구촌 텐트 도시’를 세우고 활동하게 됩니다. 이 지구촌 텐트 도시에는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숙소, 물, 시장(마트), 병원, 화장실, 쓰레기장 등 각종 부대시설이 만들어지고 생활하게 되는 것이지요.
잼버리는 프로그램이 다양하면 다양할수록 성공적인 잼버리가 됩니다. 즉 다양한 인종과 종교, 언어가 한데 어우러진 가운데 여러 나라의 청소년들이 서로 다른 각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전 세계 친구들과 우정을 쌓게 되는 것입니다. 이들은 대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스카우트 방법, 원리, 규율 등을 지키면서 전 세계 스카우트들의 만남의 장, 우정의 장, 즐거움을 앞세운 청소년 활동의 장을 즐기면서 배우게 됩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유치 효과는.
전북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다른 국제행사에 비해 재정 부담이 비교적 적은 반면 국가적으로 6조 7000억원, 전북에는 3조 7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전 경험에 비추어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개최한 도시는 개최지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국제적 이미지가 확대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효과입니다.
무엇보다도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지가 새만금인 만큼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개발이 더뎠던 새만금에 각종 시설의 조기 개발과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효과가 조기에 시행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미 새만금과 전북 전역을 잊는 철도와 도로가 건설되고 있으며, 새만금국제공항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조기 건설의 길이 열렸습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이전의 주요 행사와 잼버리 이후 남은 시설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우선 큰 행사들만 소개드리면 내년인 2021년에 프리잼버리가 열립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기 전에 사전 점검 차원에서 열리는 잼버리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세계잼버리는 친환경적인 행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대단위의 건물과 엄청난 SOC를 필요로 하는 행사가 아닙니다. 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며 준비하고 설치와 철거가 용이한 텐트를 중심으로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효과에 비해 투여되는 예산의 규모는 미미하다 할 정도입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이후 2025년에 개최 예정인 아시아태평양지역 잼버리 또한 새만금에 유치할 예정입니다. 세계 잼버리와 아시아태평양잼버리가 모두 끝나면 앞으로 우리 새만금 지역은 세계 청소년들의 지속 가능한 자연과 환경의 중심지, 더불어 사는 지구촌 평화운동의 거점지, 행복한 가족운동의 성장지로 남게 될 것입니다. 또한 행사장의 규모를 축소해 새만금 부지 일부를 지구촌 청소년 활동의 중심지와 캠핑의 메카로 다듬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주제인 ‘draw your dream’에 담긴 의미대로 우리 세상의 미래 주역인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들이 스스로 세계잼버리를 만들고 자신의 꿈과 희망을 2023년 새만금에서 더 크게 그려 가기를 바랍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준비하고 실행하면서 개최지인 전라북도의 경제, 문화가 더 활성화되어 지금보다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전북도민 여러분! 다양한 봉사활동과 홍보 활동에 전북도민 여러분의 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은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커다란 횃불이 될 것입니다. 우리 전북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려 다양한 외국인들이 전북을 찾아오게 하는 힘을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을 위한 전북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간절히 바랍니다. 감사합니다./김대연기자·red@

김윤덕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장
-현) 전주갑 국회의원
-현)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


김대연 기자 saint-jj@hanmail.net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