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포스트 코로나' 미래·변화·혁신으로 승부

기사승인 2020.07.02  

공유
default_news_ad1

- <민선7기 전주시 후반기 비전-(중)그린뉴딜·관광거점도시 초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응하기 위해 전주시가 가장 먼저 꺼내든 카드는 ‘디지털·그린 뉴딜 정책’이다. 세계적으로 예측할 수 없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디지털·그린 뉴딜을 무기로 전주만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시민들의 삶을 지켜내기 위한 새로운 경제동력의 필요성에 적극 대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은 지속가능한 전주를 만들기 위한 정책인 셈이다.

▲새로운 경제엔진, 디지털·그린 뉴딜 주력

부는 시민들의 삶을 뒤흔든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산업 육성 등을 골자로 한 국가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을 추진키로 했다.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그린 뉴딜’도 핵심과제로 손꼽힌다.
전주시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디지털·그린 뉴딜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동력으로 삼기로 했다. 한컴·네이버·SKT 등 민간기업, 공기업, 카이스트, 지역대학 등과 함께 힘을 모아 대한민국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J-디지털 교육밸리’를 구축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여기에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G 등 미래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 로컬경제 통합플랫폼과 스마트 상점가를 중심으로 소상공인·영세기업 중심의 디지털경제 기반도 구축한다.

이밖에 △저탄소 신재생에너지 확산 △공공시설 제로에너지화 전환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대책 등을 중심으로 그린뉴딜 기반도 강화된다. 동시에 수소·탄소·드론·금융 등 전주경제를 끌고 갈 4대 신성장산업도 고도화한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 안전과 건강을 위한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 △위기 극복을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 강화 △일자리 지원을 위한 긴급 공공일자리 창출 등 3대 정책도 지속 추진된다.

김승수 시장은 “코로나19는 세상의 많은 것을 변화 시켰고, 우리에게도 새로운 자세를 요구하고 있다”며 “전주가 대한민국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특례시와 관광거점도시 “더 넓은 미래로”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과 함께 글로벌 관광거점도시, 전주 특례시 등 또 다른 미래동력을 만들기 위한 도전도 계속된다.
관광거점도시의 경우 문화기반 지속가능 여행도시를 목표로 본격화된다. 구체적으로 △전주부성 복원·정비 △후백제 역사문화 재조명 △마당창극 아외공연장 건립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마을공연·한옥마을 상설공연·전라감영을 무대로 하는 대형공연 등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구축한다.
전주 관광의 외연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독립영화의 집 건립 △종합경기장 부지 시립미술관 건립 △‘예술공간, 완산벙커 1973’ 조성 △옛 법원·검찰청 부지 한국문화원형콘텐츠·체험 전시관 건립 △완산칠봉 한빛마루 공원 조성 △전주천 여행광장 조성 등도 추진된다.

특히 한옥마을 관광트램을 도입하고, 전통 한옥형태의 종합 관광안내소인 글로벌 웰컴센터도 건립해서 전주관광을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행정력도 집중한다. 광역시가 없어 낙후된 전북의 50년 설움을 날리고, 전북도민과 미래세대를 위한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도전의 목표점이라는 인식에서다.

정부도 최근 전주시의 요구대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대해 행정수요와 국가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단초가 마련됐다. 여기에 시는 전주만이 가진 문화적 자산과 가치를 토대로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혁신도시 시즌2’에 발맞춰 전북도·정치권·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농생명·금융분야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다.
김장천기자·kjch88@


김장천 기자 kjch88@hanmail.net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