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가 30일 개원한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등원을 앞둔 도내 당선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도정 핵심시책과 주요현안, 법안,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방안 등을 요청했다고 한다. 송 지사가 요청한 공공의대법 통과와 탄소융합기술원의 탄소산업진흥원 지정 등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결실을 가져오지 못한 현안이다. 이밖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립화 등도 전북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들이다. 다행히 이날 참석 인사들은 전북발전의 중요한 시기에 놓인 지금이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원팀으로 똘똘 뭉칠 것을 다짐했다고 한다. 또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방안 등에 대해서도 활발한 의견 개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예산 반영, 새만금 등 SOC(사회간접자본) 등의 조속한 추진, 탄소융복합, 신재생에너지 등 주력산업의 생태계 구축, 농·생명 바이오산업 육성 예산 반영과 함께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요성이 부각된 국립공공의료대학 건립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우리나라가 코로나 19 방역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었던 요인 가운데 하나는 잘 정비되고 제때 작동된 공공의료 체계다. 송 지사가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강조한 것도 코로나 19 상황에서 그 존재가치를 최대한 활용해보자는 의도였을 것이다. 당선자들도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위한 공공의대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국비 예산을 확보하는 일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정부가 지출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국적으로 각종 SOC 및 신규사업의 지원 규모 축소가 불가피해졌고 게다가 전북은 올해 완료되는 사업이 많다 보니 내년도 국비 확보에 대한 명분을 찾아야 하는 입장이다. 전북의 내년 국가 예산 7조6058억 달성이 힘들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실망할 일은 아니다. 도내 당선자들과 전북도가 똘똘 뭉쳐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전북도는 대표 사업에 대한 충분한 타당성을 마련해 홍보히고 도내 21대 국회의원들과 협력해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21대 국회가 전북도와 정치권이 협력으로 전북발전을 이끈 국회로 기억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