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누적환자가 급격히 늘어 사망자까지 나온 가운데 전북에서도 추가 확진자가 발생, 지역사회가 초 긴장상태에 접어들었다. 이젠 외국으로부터의 유입차단노력은 물론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대응이 시급해 졌다. 감염자를 조기 발견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것은 물론 자칫 턱없이 부족할 수 있는 치료시설 확충방안 마련도 현안이 됐다. 특히 코로나19를 차단한다는 것이 지자체 차원에선 이미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라 정부는 물론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한 대응책 마련이 절실하게 됐다.
특히 대구 신천지교회 예배 참석자가 1천명이 넘고 전북에서도 이 집회에 참석한 신도가 자가 격리 상태에 있다. 전북의 2차 확진자 역시 대구를 방문한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광주에서 승용차 한대로 대구 신천지예배에 참석했던 광주거주자 3명도 최근 확진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양성판정 환자들의 급속한 증가를 예고하는 대목이지만 현재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교인만 수백 명에 달하면서 국민적, 지역적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가 내놓는 수 십 가지 대책보다 지역주민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자발적인 협력이 감염병 확산을 막는데 더욱 효율적일 수 있음에도 이를 숨기고 감추고 잠적까지 하면서 더 큰 화를 불러오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스럽기 그지없다. 지역사회 감염은 메르스때도 없었던 초유의 사태란 점에서 더욱 그렇다.
정부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했지만 코로나19환자가 다시 발생한 전북도의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대응 역시 시급하다. 도민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확진자들의 정확하고 신속한 동선파악을 통해 추가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철저하고 강력한 방역과 차단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 본격적인 확산의 시작일수 있는 비상사태란 점에서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 감염될지 모르는 지역사회 전파란 점에서 걷잡을 수 없는 확산에 대한 막연한 공포에 도민들의 위기감이 커져가는 실정이다. 믿을 수 있는 선제적 조치를 강구하고 추후 발병에 대비한 준비에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해야 한다. 모든 정보를 가감 없이 공개해 근거 없는 유언비어에 고통이 가중되는 상황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정부와 지자체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만이 극도의 국민적 공포감에 그나마 위안을 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