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의 연평균 농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전북도는 지난해 ‘맑고 깨끗한 공기, 미세먼지 없는 전라북도’를 비전으로 삼고 지역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2019년 대비 7% 이상 개선하기 위해서 전북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21일 도에 따르면 미세먼지의 주요인으로 꼽히는 생물성연소, 비산먼지, 이동오염원의 저감을 위해서 2212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생물성연소 저감을 위해 전북지방환경청 등 18개 기관과 MOU를 체결해 농업잔재물 등 불법소각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전북은 도농 지역으로 농촌에서 각종 농업 부산물, 쓰레기 등을 태우면서 발생하는 생물성 연소가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이에 도는 생물성연소를 줄이기 위해 환경부 전북지방환경청, 서부지방산림청, 한국환경공단 전북지사, 14개 시군 등 총 18개 기관과 협업한다.
2월까지 농업잔재물, 생활 및 농업쓰레기, 논두렁 및 밭두렁 소각금지 예방 활동과 단속을 병행하고 3월부터 불법소각이 적발되면 최대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 바람에 날려 대기중으로 직접 배출되는 비산먼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건설공사장 1400여개소에 대해서도 세륜시설 정상가동 여부 확인 및 방진막 등을 설치키로 했다.
인근 도로에 살수차 확대 운영 등 미세먼지 발생을 저감하도록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위반시 강력 대처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로이동오염원 관리를 위해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와 친환경자동차도 확대 보급해 나갈 전망이다.
도는 노후경유차와 건설기계 저공해화 사업으로 1만5583대를 조기폐차 하거나 매연 저감장치부착을 실시하고 친환경자동차인 CNG버스, 전기자동차 등 1154대를 확대 보급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