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4인 가족 기준 김장재료 구입비용이 3주 전과 큰 차이 없이 안정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을무와 가을배추의 가격은 전년대비 여전히 높지만 나머지 부재료들의 작황이 좋아 큰 폭의 가격하락으로 이어져 전체적인 김장비용이 평년수준에 버금가는 정도에 머무를 것으로 유통업계는 내다봤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국 19개 지역의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김장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13개 품목 소비자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체 비용은 3주 전 1차 조사(11월 12일)에 비해 1.2% 소폭 상승한 29만 원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는 배추가 3주전에 비해 8.4%로 상승한 반면, 부재료인 쪽파(-9.0%), 생강(-5.6%), 굴(-5.6%)은 하락했으며, 생산량이 감소한 무와 배추는 전년대비 각각 66.8%, 58.5% 상승했지만, 작황이 양호했던 생강(-26.0%), 깐마늘(-20.2%), 고춧가루(-20.2%) 등에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가격 안정세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aT와 농협은 김장채소 가격안정을 위해 지난달 하순부터 정부 수매비축물량을 시장에 집중 공급하는 한편, 앞으로도 수급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aT 관계자는 "막바지 김장시기를 맞아 김장비용은 지난해보다 다소 높으나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데 김장 종료기까지 김장채소 수급안정 대책반을 중심으로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장재료 구입비용의 상세정보 및 관련 자료는 aT 농산물 유통정보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에 김장철 직거래장터 등 오프라인 장터 정보는 바로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