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택임대소득자도 소득세 신고와 사업자등록을 해야하나요?

기사승인 2019.11.28  

공유
default_news_ad1

<세금 상식>
Q. 주택임대소득자도 소득세 신고와 사업자등록을 해야하나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19년 귀속부터 일정요건을 갖춘 주택임대소득에 대해 전면 과세되고, 2020년부터는 사업자등록을 안하면 가산세가 부과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월세수입이 있는 2주택이상자(부부합산)와 보증금합계가 3억원을 초과하는 3주택 이상자는 2019년 귀속 소득에 대해서는 내년 6.1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야 하며, 연간 주택임대수입이 2천만원 초과시에는 종합과세(타소득을 포함)로,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선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임대소득자가 「소득세법」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2020년부터는 주택임대수입금액의 0.2%를 미등록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그러면 사업자 등록은 언제까지 해야할까요?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여야 하며, 2019.12.31. 이전 주택임대사업 개시자는 2020.1.21.까지 신청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은 국세청홈택스(www.hometax.go.kr)와 국토교통부 렌트홈(www.renthome.go.kr)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수 있습니다. 전월세 확정일자 자료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불성실 신고자에 대해 탈루한 세금을 엄정하게 추징할 계획이라고 이점 주의하셔야하겠습니다.
 
  우리세무회계 채현명세무사
  

 

전라일보 webmaster@jeollailbo.co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