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장기간 방치돼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빈집에 대한 맞춤형 정비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주거지 재생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와 함께 이달 말부터 도심 속 방치된 빈집을 유형과 안전상태 등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빈집 정비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3월부터 LX와 함께 최근 1년 간 에너지 사용이 없어 빈집으로 추정되는 주택을 추출한 뒤 현장조사 등을 거쳐 덕진구 828호, 완산구 1220호 등 총 2048호를 빈집으로 확정했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달 말까지 주택의 관리현황과 건물 안전상태 등을 거쳐 등급산정조사 및 소유자 면담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시는 민간참여와 빈집·도시재생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빈집의 유형과 안전상태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향후 빈집 정비계획 수립 시 주거지재생과 연계해 구도심 주거지를 보존하고, 단순 철거형 정비방식이 아닌 주민주도의 정비 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심 속 빈집이 더 이상 방치되지 않도록 빈집 소유자와 수요자 간의 중개역할을 하는 ‘빈집뱅크’를 운영함으로써 원도심 재생의 활력소가 되도록 힘쓸 구상이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빈집에 대한 실태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빠른 시일 내에 빈집뱅크 운영 및 소유자 면담을 통해 빈집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빈집 정비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