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인구감소 대책과 지역소득의 역외유출을 줄이기 위한 해법으로 전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전북도 양 기관 간 인사교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이병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5)은 21일 제363회 도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 및 혁신도시 발전을 위해 이전공공기관과 전북도 상호간 인사교류 방안을 제안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지역소득 역외유출의 결정요인과 시사점’ 자료와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 분석한 결과 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유치와 이전공공기관 직원 및 가족 동반이주가 지역소득의 역외유출을 줄이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남도지사 재직 당시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어촌공사에 도청 4급공무원 3명을 지역협력관으로 처음 파견해 공공기관과 투자유치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인재 채용 확대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전북도 인구감소 대책 마련과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추가 유치 노력과 함께 이전완료 한 기관과는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사교류는 업무 유관성이 높고 업무혁신, 정책개발이 필요한 경우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며 “추가적인 파견 인원 확보가 어렵다면 현재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전라북도 출연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등을 대상으로 파견 필요성·적정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인원을 조정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