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제1 현안인 ‘연기금·농생명 특화 금융도시 육성’ 사업 추진이 대통령 대선공약과 국정운영 5개년 계획 포함에도 불구하고, 총선을 의식한 정치권의 이해타산에 얽매여 이렇다 할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한 여·야 정치권의 압박으로 인해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발표도 수차례 미루는 금융위의 안이한 대처에 전북도가 추진 중인 금융타운 조성 계획도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다.
▲명분과 발전성 뒤로 하고 정치적 사안된 ‘제3금융중심지’ 추진...여당은 전북 찾아 ‘지원’ 약속
연기금과 농생명을 바탕으로 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안은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해양·파생)과는 완전히 결이 다른 특성화 성격으로, ‘서울~부산~전북’을 잇는 트라이앵글형은 상당한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실제 지난 20일 전북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은 “언론에서 경쟁하는 것처럼 비치고는 있지만 실제 부산과 전북은 기능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해찬 당 대표 또한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지금 650조에 적립금을 가지고 있는데 나중에는 1000조가 넘어갈 것이다. 굉장히 중요한 자산운용기관이 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자산운용중심의 정립 및 확립이 필요하다 의견을 표시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부산지역 및 일부 정치권의 반대는 이러한 발전성과 명분은 뒤로 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각된 혁신도시로의 공공기관 추가이전과 맞물려 정치 논리가 씌워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총선을 앞두고 여당 내부에서도 정치적 이해타산이 작용한 나머지 부정적 기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20일 여당 지도부의 공통된 ‘관심 및 지원’ 약속이 있었던 만큼, 정부의 확고한 사업추진 의지도 기대되고 있다.
▲순서 꼬인 나머지 어려움 겪는 ‘전북금융타운 조성’...전북도, “시장이 원하는 구조 파악해 민간 투자 이끌어 낼 것”
제3금융중심지 조성을 위한 종합적 금융 인프라 성격을 갖고 있는 ‘전북금융타운 조성’ 사업은 이달 초 ‘민간사업자 공모 유찰’이란 암초에 걸렸다.
전북도는 당시 “공모 기간 동안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 2~3곳이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나타냈지만 최종 공모에는 결국 수익성을 문제로 참여치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도 안팎에서는 금융위의 금융중심시 추가지정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가 미뤄진 것에 의한 것으로 분석했다.
쉽게 말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라는 결과물을 기대한 민간사업자들이 정부의 발표가 늦어지면서 투자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순서가 꼬였다’는 한탄을 내놓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도는 21일 금융타운 조성과 관련해 시장(민간사업자)이 원하는 구조를 파악해 구체화 작업을 거쳐 다음 달 중 방안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는 우선 민간의 수익구조 확보 차원의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다시 제안하고, 여의치 않는다면 차후 계획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거론되는 안은 금융센터(순수 사무기능만·재정투입)와 전시·숙박 등 시설(민간투자)을 양분화해 추진하겠다는 고안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많은 방안들을 강구중에 있다. 시장이 원하는 구조를 더욱 면밀히 파악해 결정할 것”이라며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금융기관과 전주시, 완주군 등의 참여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