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만성지구로 이전 예정인 전주지법·지검 부지에 추진하는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정부가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전주지법·지검 부지에 문화밸리를 연계한 문화·창업공간을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 선정·추진방안’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지’ 11곳은 대규모 국유재산 중 시설이 이전됐거나 예정된 60곳을 대상으로 개발 필요성, 가치증대 효과, 지자체 협조도 등을 검토해 개발 타당성을 인정받은 지역임을 뜻한다. 전주지법·지검 부지는 이전이 확정된 이후 그 쓰임새에 대해 지역에서 많은 의견이 제시됐었다. 주로 문화예술계를 중심으로 거론된 내용 가운데는 전주시립미술관 등이 있었고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관련 센터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거론했다. 전주시 차원에서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검토됐다. 이 가운데 전주문화특별시 사업과 관련해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이 조화된 미래 지향적인 미디어아트 중심의 전시관 건립을 의욕적으로 추진해 왔다. 3억원의 용역비가 확보된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사업이다.
전주시는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달함에 따라 예술분야에서도 새로운 개념과 기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창작활동이 늘어나는 것을 주목했다.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은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한 전시, 체험, 교육의 복합기관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류문화를 현재의 모습이 아니라 영상예술과 융합해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을 시·공간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형태의 전시시설과 미디어아트를 통한 미술작품 전시를 하는 국내 유일의 미술관을 지향한다. 만약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전주시는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문화·관광·여가 발전의 핵심 랜드마크로 부각되면서 문화특별시로 인정받기가 수월해 질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지법·지검 부지를 포함해 덕진권역 뮤지엄밸리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덕진권역 뮤지엄밸리 조성 계획은 날개를 달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의 자연생태와 문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고 계승하는 계획이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