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생활 속 아이디어 뚝딱 만들어요”

ad35

기사승인 2019.01.10  

공유
default_news_ad1

- 한국전통문화전당 참여형 콘텐츠 생산 공간 리빙 콘텐츠 DIT센터 본격 운영

   
 

  한국전통문화전당의 ‘리빙콘텐츠 DIT센터’가 11일 지역의 메이커들과 각계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범운영의 문을 활짝 연다.

  리빙콘텐츠 DIT센터는 언제든, 누구나,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로 생활속 아이디어로 실용적인 생활용품을 함께 만들며 메이커 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생산공간이다.
  DIT(Do It Together)센터는 한국전통문화전당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한 ‘2018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공모사업(일반랩)에 선정돼 2억5000만원을 확보, 운영에 나선 사업이다.
  전국적으로 전문랩 5개 기관, 일반랩 60개 기관 등 최종 65개 기관이 선정됐고, 전북에서는 전당을 비롯해 2개 기관(전북창업공유지원센터, 청년문화협동조합 놀자)만 선정됐다.
  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 2층 196.9㎡(60평) 공간에 구성된 DIT센터는 ▲교육실 ▲창의공작실 ▲목업실 ▲커뮤니티실(메이커 회의·교류 공간) ▲멀티스페이스(창작소품 전시 공간) ▲라이프리빙실(메이커 스페이스 사용자 회의·교류 공간)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메이커들은 각각의 공간에서 교육과 회의, 기획, 전시는 물론 메이커들 간 지식정보를 교류하고 제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장비는 3D프린터, 레이저 가공기, 목업장비, 재봉틀 등 기타 다양한 공구가 구비돼 있어 생활 속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현실 속에서 창작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지와 패브릭 응용제작이나 원단 가공에 필수적인 재봉틀은 도내 공예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DIT센터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5시까지 자유롭게 이용가능하다. 메이커는 센터가 운영하는 멤버십에 가입한 후 사용할 장비와 시간을 예약하면 소정의 비용을 지불한 뒤 이용하면 된다. 또 일반인은 장비사용 기초교육과 안전교육을 이수하면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DIT센터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ditcenter.co.kr) 또는 전화 063-281-1557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DIT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수준 높은 메이커 문화를 경험하고 우수한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하는 바램”이라며 “DIT센터가 지역 메이커들의 지식정보 공유플랫폼으로써 메이커 문화의 생활에 대한 새로운 역할 수행을 이루어가는 장(場)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1일 오후 4시에 시작하는 DIT센터 오픈식은 ‘DO근두근 IT템을 만드는 TOGETHER 우리들의 창작공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포토존 인화 이벤트와 랩투어, 예비 메이커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킹 ‘오픈파티’ 형태로 진행된다.
/이병재기자·kanadasa@
 


이병재 기자 kanadasa@naver.co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