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 12년전 무주에서 열리기로 했던 동계올림픽을 강원도에 내주면서 얻은 것이 태권도원이다. 전북도와 무주군은 물론 도민 모두 하나가 돼 태권도원을 건립하는데 힘을 모았다.
태권도원 건립을 시작했지만 전북도와 무주군은 고민에 빠졌다.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종주도로 조성하기 위해선 태권도 붐이 필요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대회가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다.
전북도, 전주시, 무주군 등이 함께 예산을 투입해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 조직위를 구성하고 세계태권도인을 무주에서 태권도원 건립을 응원했다. 전주시는 중도에 빠졌다. 그리고 그 성원에 태권도원은 완전하지 않지만 대회장 등을 완공했고, 지난해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까지 치렀다.
태권도엑스포의 역할은 그동안 지대하게 컸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지난 12일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밝혀진 태권도엑스포 조직위의 대회 정산자료는 우리를 놀라게 했다.
전북도의회 최영일 의원이 지적한 내용을 보면 조직위는 이벤트 회사와 스포츠 용품, 외식업체 등 특정업체에게 몰아줬고, 일각에서는 “‘해먹도 너무 해먹었다’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엑스포와 관련된 인물이 운영하는 요식업체와 조직위 관계자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스포츠 용품점에서 수천만원 예산을 부적적하게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이  밝힌 정산자료에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특정업체에서 만찬비용으로 1억원 가량의 예산이 쓰였다.
또 이 기간 행사 개폐회식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특정인 업체 전무이사나 대표로 있는 회사에서 독식했다. 조직위 관계자의 배우자가 있는 스포츠 용품점에서 수천만 원어치의 물품을 구매했다.
선수단을 운송하는 버스사업자도 최근 3년간 특정업체가 독식했고, 이마저도 2000만원 이상 인데도 수의계약으로 이뤄졌다. 최 의원은 “지금까지 100억원이 투입되었는데 전반적으로 사업진행과 정산이 총체적으로 부실하고, 사후 예산정산도 부실하다”며 유착 의혹도 제기까지 했다.
전북도와 무주군은 올해 2억원과 3원을 각각 세금으로 조직위에 지원했다. 도의원이 지적한대로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한 감사와 공금회수 등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