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 입체 회화 작품 ‘돋을 그림’을 오랜 시간 해 온 작가 최정윤이 15번째 개인전을 15일부터 20일까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에서 갖는다.
  작가는 회화의 고정 관념적 틀로부터 자유롭고자 노력해왔다. 그린다는 것이 주는 한계와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함인 것이다. 그리하여 상상력과 예술적 감각이 방해받지 않는 작가만의 작업방식인 ‘돋을 그림’을 오랜 시간 해 오고 있다.
  한국적인 감성을 나타내는 회화 표현의 재료와 기법으로 한지(닥, 楮)와 천연염색을 선택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돋을 그림은 생명이 화면 안에서 돋아남을 이야기 하듯 숭고하고 아름다운 한국적 생명력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작품은 정신과 내면의 은유(metaphor)를 말하고자 하며 기법과 장르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새로움을 창조하고, 아울러 한국적인 의식과 정서의 융합(convergence)을 기반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새로운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를 적용하였다. ‘돋을 그림’에서 천염염료로 염색한 한지는 색상이 우아하기는 하나 내광성은 부족하다. 이에 작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돋보이게 하고 활기를 불어 넣는 새로운 예술세계를 보여 주고자 LED를 추가했다. 그것은 작품에 디지털 매체의 현란함만을 강조하지 않고, 강하지 않은 은은한 빛을 작품에 스며들게 했다.
  한지를 오려 붙이는 수행의 과정을 통해 작게는 일상의 고뇌를 덜어내고, 나아가 자신에 대해 다시 한 번 깊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작업은 작가뿐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의 안정을, 그리고 정신적인 평온함을 함께 가져다준다.
  2017 대한민국한지예술대전 초대작가전(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 2011 전북도립미술관 기획전(인사아트센터, 서울), 2011 Spirituel Hanji-오색한지 전(국립민속예술박물관, 로마, 이탈리아), 2011‘포트폴리오’특별전(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에 참여했다. 현재 한국미술협회, 한국현대판화가협, 세계종이조형작가 회원(IAPMA), 신미술대전 초대작가, 전국한지대전 초대작가.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