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을 찾아 업무중 순직한 국정원 직원을 기리는 '이름없는 별' 추모석에 앞에서 직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국가정보원을 찾아 “국정원을 정치로 오염시키는 일은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 서울 내곡동의 국정원 청사를 방문한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서훈 국정원장으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정권에 충성할 것을 요구하지 않겠다. 여러분이 충성할 대상은 대통령 개인이나 정권이 아니다. 대통령으로 대표되는 국가와 국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으로, 이제 국정원은 ‘적폐의 본산’으로 비판받던 기관에서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 거듭났다”고 평가하고, “평화를 위한 대통령과 정부의 노력을 가장 앞장서서 뒷받침해주고 있다”며 지난 1년간 이뤄낸 환골탈태의 내부개혁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정원의 위상이 정권에 따라 흔들림 없도록 제도화해야한다고 역설하고, 이를 위해 “국정원법 개정안이 연내에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가 지난 1월 발표한 권력기관 개혁안에 따르면 국정원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간판을 바꿔 대북해외정보기관으로 개편하는 것이다. 국내정치와 대공수사에 손을 떼고 오로지 대북·해외에 집중해 국민과 국가를 위한 최고수준의 전문정보기관으로 재탄생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날 서 원장은 "1년간 과거의 잘못된 일과 관행을 해소하고 국내정치와의 완전한 절연과 업무수행체제·조직혁신에 주력해왔다"며 "개혁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각오로 미래 정보 수요와 환경변화에 대비하는 최고의 정보기관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국정원은 업무보고에서 현 정부 출범 후 Δ국내정보 부서 폐지 등 조직개편 단행 Δ위법 소지업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준법지원관 제도' 도입 Δ직무범위를 벗어나는 부서 설치 금지 등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직개편에 있어 학연과 지연, 연공서열을 배제하고, 창설 이래 최초로 외부전문가와 여성 부서장을 발탁하는 등 조직 분위기를 새롭게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에 앞서 나라를 위해 활동하다 이름없이 산화한 정보요원 추모비인 ‘이름없는 별’ 석판 앞에서 묵념했다. 여기에는 18인의 별이 새겨져 있다. 행사가 끝난 뒤에는 국정원의 원훈을 새긴 원훈석 앞에서 서 원장과 함께 소나무를 심었다. 국정원 창설 기간과 같은 수령 57년의 소나무 한 그루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