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일당체제 구조 '독점 아닌 협력' 과제로

ad35

기사승인 2018.07.12  

공유
default_news_ad1

- <6·13지선 한달··· 지역정치권 지형 변화 움직임>전북도내 10곳 민주당 소속 단체장 국회의원 다수인 평화당과 지역발전 위한 협조관계 중요

6·13지방선거가 끝난 지 한 달이 되면서 도내 정치권의 정치지형 변화가 뚜렷해지고 있다.

지방선거 이후 한 달 사이 도내 14개 시군 중 10곳의 민주당 단체장과 평화당 2곳, 무소속 2곳 단체장은 지난 2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민선7기로 돌입했다. 여야 정치권은 다음 총선을 대비한 활발한 물밑 경쟁도 펼치고 있다.

민선7기 단체장은 추락하고 있는 지역경제와 인구절벽, 고령화 등과 맞서는 정책을 보이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으로 압승을 거둔 민주당은 도내에서도 10곳에서 승리를 거뒀지만 압도적 지지를 받았던 열기에도 불구하고 2석을 평화당에 내줬고, 2석은 무소속에게 패배했다.

실제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의 이 같은 성적표를 두고 ‘이기도 이겼다고 말 할 수 없는 민심의 반영’이라는 평가다.

2년 전 총선에서 녹색바람으로 민주당 아성을 무너뜨린 국민의당은 대선이후 사라지고 도내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한 평화당으로 교체됐다. 평화당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또 패배하면서 2년 후 총선을 대비하고 있다.

 

△민선7기 단체장과 전북 정치권

지방선거 결과 전북은 다시 민주당 일당체제로 전환됐다. 14개 시군 중 10곳 단체장과 특히 광역 및 기초의원을 포함 한 지방권력이 완전히 민주당 수중에 들어갔다.

전북은 지난 대선에서 전국에서 최고득표율로 문재인 정부탄생 일등공신으로 중앙정부에 낙후 전북 등 주요현안을 설명하고 예산확보를 하는데 있어 타 지역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었다.

지방선거 이전까지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 프렌드를 자처하며 새만금 개발공사 등 주요현안을 직접 챙기는 모습까지 보였다. 도민들은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 등에 따른 지역경제 후퇴 속에서도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지방선거결과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지역을 민주당에서 압승하면서 전북의 목소리는 민주당과 정부에서 타 지역과 같은 입장으로 돌아갔다.

이 때문에 여전히 국회의원 다수인 평화당의 존재감이 도내 단체장 입장에서는 크게 보일 수밖에 없다. 평화당 도내 국회의원이 아직도 민주당 국회의원보다 더 많아 평화당의 협조 없이는 국비확보와 주요 현안 처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했지만 전북관련 법안의 국회통과도 평화당의 도움이 절실한 실정이다. 전북 단체장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평화당 국회의원과의 협조가 필요한 이유다.

 

△도내 여야 총선향한 물밑전쟁

도민들은 불과 2년전 민주당에 들었던 회초리를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는 평화당에 더 크게 들었다. 이 때문에 다음 총선은 예측불허의 정치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을 점쳐진다. 지방선거 이후 국회의원과 단체장은 서로 다른 당이지만 전북발전을 위한 예산확보 등에서 원만한 협조관계가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당 개편 속에 있는 평화당과 민주당 도당은 결국 다음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사실상 당내 경쟁이 시작된 셈이다.

평화당은 정동영 의원과 유성엽 의원이 당 대표로 경쟁으로 전북 정치권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북권 후보들의 경쟁으로 또 광주전남에 내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지역위원장을 모두 마무리하고 다음 달 초 도당위원장 선거를 하게 된다. 도당원장은 김윤덕 현 위원장과 안호영 국회의원 간 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김 위원장은 지방선거 이후 안정된 체제를 부각시킬 것으로 보이고, 안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의 역할론으로 맞설 것으로 예상된다./장병운기자·argus@

장병운 기자 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