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지자체들의 교육관련 투자가 극히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시군이 한해 사용하는 예산가운데 지역 내 학교나 교육지원청등에 지원하는 비율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물론 그나마 지자체 마다 큰 차이가 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치단체장의 의지에 따라 지역 내 학생들을 위한 교육투자비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으로, 교육감들의 역량에 따른 광역자치단체간 교육격차에 이어 도내 지자체간의 교육지원 격차까지 심화되고 있음에 다름 아니다. 
최근 교육자치시민연대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2017년(2018년 예산)까지 4년동안 도내 14개 시군 전체 예산가운데 교육관련 예산 비율은 매년 감소했다. 2014년 1.24%였던 교육예산이 2015년 1.10%, 2016년 1.09%, 2017년 1.05%로 매년 줄었다. 가장 많은 교육예산을 지원한 지자체는 완주군으로 2.64%였던 반면 가장 낮은 군산시는 0.50%에 불과했다. 특히 군산시 교육예산은 180억 원으로 6개시 중 가장 적었으며 고창이나 순창군의 예산액에도 못 미쳤다.
교육예산은 교육청이 책임져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뿌리내리고 있음이고 교육관련 투자가 선출직인 시장군수나 지자체 살림에 당장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예산지원이 아니라는 잘못된 판단에 기인한 것이란 게 교육계의 지적이다. 도내 지자체들이 교육은 백년을 내다보고 설계하고 준비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데 따른 책임과 공동체의식의 결여가 교육은 지자체의 몫이 아니란 그릇된 판단과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단 것이다.
정부의 교육예산이 일선 교육청을 통해 학교로 지원돼 쓰이는 흐름이 주된 근간을 이루는 것은 맞다. 교육의 주체 역시 교육청이 주도하고 필요한 예산이나 사업비를 마련 집행해야할 궁극적인 책임을 지는 것 도 맞다.
하지만 지역이나 국가 미래 주역이 될 학생들을 교육하는 일에 지자체가 ‘우리는 상관없는 일’로 치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분명히 짚어볼 일이다. 아이들이 행복하지 않은 지역에서 무슨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 학생들도 지역 주민이고 이들 또한 지자체의 보살핌과 지원을 받을 당당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지원과 투자확대, 자치단체 차원의 아이들을 위한 각종 지역사업연계에 지자체는 주도적으로 나서야 할 책임이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 지자체의 교육예산 편성홀대는 심각한 잘못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