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사회단체가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복지 및 여성 정책을 찾을 수 없는 현 상황을 지적, 정책 제안을 발표하며 정당과 예비후보자들에 응답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 모두 6월 13일 치르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지난해 촛불 혁명에 따른 정부 출범 이후 첫 선거라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민의를 반영한 정책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23일 전북희망나눔재단은 “선거에 임하는 정당들의 복지 공약은 미미하다. 지역사회에서 진정으로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생활형 공약들을 계발·발굴해 제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복지 분야 공약은 실종상태나 다름없어 안타까운 현실이다”고 지적하며 ▲지역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청소년 및 아동복지 등 4대 분야 14개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복지 분야 정책제안에는 복지격차와 사회복지자원 불균형 해소를 위해 각 시군 재정여건을 고려한 도민복지기준선 마련,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농촌지역 사회서비스 제공, 노인소득 보장을 위한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전문성 강화, 장애 친화적 지역사회 구성, 중학생 의무 교복 지원 등이 담겼다.

전북희망나눔재단 관계자는 “6.13 지방선거는 적폐청산 요구로 들어선 현 정부가 치르는 첫 전국 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민들의 염원에 따라 이번 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은 민의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단체 또한 사회적으로 대두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과 관련해 정당과 예비후보자들에 목소리를 냈다.

전북여성단체연합은 이날 ‘민선 7기 성 평등한 전라북도·전주시 만들기 위한 주요 젠더정책’을 발표했다.

▲성평등 정책 통합체계 마련과 위상 강화 ▲여성정책 연구기관 위상 재정립 및 역량 강화 ▲ #Me too, #With you 등 젠더폭력으로부터 안전 ▲성평등 노동 실현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북여성단체연합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극심한 성차별적 사회 구조와 성폭력 문화의 근본적인 변혁을 위한 중요한 시험대다. 여성이 바라는 정책이 공약으로 선정되는 등 성 평등한 지역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