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신흥동 고지대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에 선정돼 탄력을 받게 됐다.

군산시는 펀빌리지협동조합(원도심 게스트하우스 단체)과 함께 공모한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주관하는 ‘2018년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돼 8,000여 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현재 근대마을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신흥동 일대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서로 알아가고 이해와 협력하는 주민 공동체 기능을 활성화해 이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군산시는 주민 간 유대감 강화를 위한 말랭이 교실 운영과 말랭이 공방 운영, 지역 정체성 발굴을 위한 마을 주민 조사기록화 사업, 마을이야기 제작, 월명산의 자연과 어우러진 ‘기억의 꽃밭 만들기’ 등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신흥동 일대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으로 침체된 원도심과 주민공동체 기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문체부의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은 공공이용이 가능한 공간을 문화적으로 활용해 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공모에는 전체 19개의 지자체가 응모한 가운데 서류심사와 면접 및 PT 발표를 거쳐 군산시, 충남 천안시, 포항시, 부산 영도구 등 4곳이 최종 사업지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