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의 군산 공장 폐쇄 선언으로 군산·전북 지역의 일자리·지역경제가 직격탄을 맞았다.
 이러한 가운데 도내 지자체와 유관기관들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어 지역경제의 심각한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한국GM 군산 공장이 최종 폐쇄될 경우 대량해고 사태와 협력업체 줄도산에 이어 일자리를 찾아 도시인구가 빠져나가면서 소비가 감소하고 생산이 둔화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한데 이어 한국GM 군산공장의 폐쇄는 군산의 경제위기는 물론 전북지역의 경기마저 심각한 침체의 늪으로 몰고 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외지인 직원 비중이 높았던 조선업과는 달리, 자동차 산업은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전·후방 효과가 큰 산업이라서 그 파급력이 비교할 수 없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14일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한국GM 군산공장 직원은 2040명이며, 1·2차 협력업체 종사자 1만700명을 더하면 총 1만2740명이 이번 공장폐쇄로 직간접적인 실직사태에 놓이게 됐다.
 한국GM 측이 설령 군산공장 직원을 창원이나 부천공장으로 재배치하더라도 공장폐쇄로 일감을 잃은 이 지역 1,2차 협력업체는 사실상 줄도산에 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군산공장 차량생산을 완전히 중단하면, 고용승계가 담보되지 않는 이상 공장직원은 물론이고 관련 협력업체 근로자도 대량 실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며 “도내 유관기관들과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앞서 조선·해운 구조조정 여파로 생산·소비가 감소한 울산·경남처럼 지역경제가 침체기에 빠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군산상공회의소 한 관계자는 “하청업체를 포함한 한국GM 군산공장과 관련한 근로자가 약 1만3000여명인데 이들의 가족까지 포함하면 5만명 이상이 직접적 영향권”이라며 “이는 군산 전체 인구의 6분의 1정도로 파장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간 군산시와 군산상의 등 지역민들이 '한국GM 군산공장 살리기' 구매 운동까지 적극 펼칠 정도로 애정을 보여 왔으나, 결국 군산공장 폐쇄로 수포로 돌아갔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군산시와 함께 협력업체 경영안정 및 고용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며, 지역경제계도 “1,2차 협력업체 줄도산에 이은 대규모 실직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하루 빨리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군산시와 전북도, 도내 유관기관들이 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대응하기로 했지만,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