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쌀 공급 과잉 해소를 위한 ‘쌀 생산조정제’ 시행에 들어간다.

17일 전북도는 올해 벼 재배농지 7841㏊에 밭작물 등을 재배하는 쌀 생산조정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도내 쌀값 하락이 수년째 지속하고 올해도 재고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벼 재배면적을 줄여 생산량을 감소시키려는 것이다.

전북도의 벼 재배면적은 11만8340ha로 전국 면적의 15.7%이며, 쌀 생산량도 65만5292톤으로 전국 생산량의 16.5%를 차지해 전국에서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세 번째로 높다.

지원 대상은 지난해 쌀 변동직불금을 받은 농지로 벼 이외의 다른 작물을 재배한 경우다. 지난해에 자발적으로 논을 타작물로 전환하고, 올해 전환면적을 1000㎡ 이상으로 유지한 경우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평균 지원 단가는 ㏊당 340만원이다. 이를 위해 도는 국·도비, 시·군비 266억5900만원을 확보했다.

다만, 품목군별로는 조사료 400만원, 일반·풋거름작물 340만원, 두류 280만원 등으로 차등화된다. 이는 쌀 소득과의 차이, 노동 투입 시간 등을 감안해서다.

지원 대상 품목은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 등 수급관리가 필요한 작물 이외의 1년생 및 다년생 작물이다.

사업 신청은 오는 22일부터 내달 28일까지다. 농지 소재지의 읍·면·동 사무소나 마을대표 농가에 비치된 신청서와 약정서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강승구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쌀 소비감소 추세 등을 감안할 때 쌀 생산농가의 타작물 전환과 같은 사전적 생산감축 노력과 적극적인 타작물 전환 지원책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이 사업을 통해 쌀 수급 불균형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면서 타작물의 자급률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