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통 큰 결정으로 내년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서 무상 급식이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2011년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이 실시된 이후 2012년 중학교에 이어 7년 만에 도내 초중고 모두로 그 대상이 확대된 것이다. 632개 학교 21만 명 학생들이 혜택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든 것은 물론 계획적인 급식을 통한 학생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도 도모할 수 있단 점에서 반길 일임은 물론이다. 학생수가 적어 재정 부담이 덜한 일부 시군 고등학교들의 개별적 고교무상급식 시행에 따른 도시와 농촌간의 무상급식 차별 논란을 해소한 것 역시 긍정적이다. 
하지만 무상급식 지원방침이 정해진 직후 이번엔 예산 배분을 놓고 도와 교육청, 지자체간의 입장 차이에 따른 적지 않은 마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도교육청이 50%, 학부모가 50%를 부담해 급식을 하고 있는 전주, 군산, 익산, 남원, 김제 등 5개 도시 고등학교들의 급식비를 3개 기관이 어떻게 부담할지를 놓고 입장이 나뉘는 것으로 도교육청은 당장 지금 수준이상의 복지예산 부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도와 지자체가 어떻게든 나머지를 부담하라는 것으로 원점에서 논의를 하겠다는 도 입장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들 5개시 고교의 무상급식에 드는 추가 비용만 전주 76억 원, 군산 26억 원, 익산 28억 원, 남원 8억 원, 김제 5억 원 등 총 143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전국 모든 지자체들이 예외 없이 무상급식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바로 예산, 그리고 기관들 간 지원비율에 대한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강원도에 이어 광역자치단체로는 전국 두 번째로 초중고무상급식을 결정한 전북도 의지가 표류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는 것은 이러한 갈등 조정이 쉽지 않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이나 시군 입장도 있겠지만 도 역시 전체 예산의 35%정도가 아동수당이나 기초생활보장 등의 사회복지예산에 쓰고 있다. 그리고 그 비율을 더욱 높아가고 있다. 힘들기는 마찬가지인 셈이다. 지원비율 배정에 대한 이견이 갈등으로 번지면서 학부모들을 실망케 하는 상황을 만들어선 안 된다. 5개시 무상급식을 촉구하기 위해 10만 명 서명운동까지 진행하려 했던 일 아닌가. 한발씩 양보하고 최선의 대안을 마련해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