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육대학교가 총장 적격 후보자 수용 관련 의견수렴을 일방적으로 갑작스레 진행, 학교 구성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22일 전주교대에 따르면 교육부 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개선방안 중 2단계 대학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총장 적격 후보자 1, 2순위의 수용 여부를 정하는 ‘대학 의사 확인’을 위해 21일 오후 5시 교수 2명, 교직원 2명, 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교수회는 당일 오전 10시 공문을 전달한 건 사실상 통보며 시간상 임의로 2명을 선정할 수 없어 공문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불참한 것이다. 대표회의에 참여한 학생 측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가 주장한 3주체 협의체가 아닌 다른 회의 참여를 요구했다. 막상 가니 대학본부 입장을 밝히는데 급급했다”고 했다.

대학 측이 여러 목소리를 듣는 건 당연하지만 회의가 보여주기식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교수회의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갑자기 대표회의를 개최하는가 하면 교수를 제외한 2주체 소수만 참여하고 합의에도 이르지 못해서다.

지난 두 차례 교수회의에서 수렴방식을 정하지 못한 데 이어 대표회의에서 교수 및 학생들이 대학의 총장임용 관련 운영에 반감을 드러낸 것으로 개선안 2단계에서 예상했던 학내 갈등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다.

22일 저녁 3차 교수회의를 개최했으나 학생, 교직원과의 협의가 남아있고 생각이 다를 경우 원점에서 논의해야 하기 때문에 학내 갈등과 총장 공석은 계속될 전망이다. 12월 5일까지 후보자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하는 가운데 민주적인 절차를 유지하고 적격자를 대상으로 재선거를 치르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전주교대 관계자는 “교수회의가 2주간 지속되다보니 대표회의가 다소 급하게 치러졌다. 하지만 학교 구성원들의 입장을 고루 듣겠다는 생각은 여전하며 의견수렴방식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