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지역 장애인들이 군산시 위탁으로 운영되는 장애인 콜택시와 관련해 진상 조사와 지자체의 직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19일 군산시 이용자 비상대책 협의회와 장애인인권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인 장애 1,2급의 중증 장애인들이다. 위탁 단체가 운영한 지난 10년 동안 이용자들은 온갖 갑질을 견디며 참아야 했다. 불친절과 차량의 사적 이용 등이다”며 “군산시 장애인 콜택시가 어떤 단체나 어느 개인의 탐욕과 사익 추구의 대상이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요구안으로 ▲군산시의 직영 ▲24시간 연중무휴 운영 및 버스기준 이용요금 적용 ▲전북도 인권센터의 철저한 조사 ▲장애인 콜택시 운영 방안 마련 ▲민주적 협의기구 구성 등 5개 안을 내걸었다.

이와 함께 위탁 단체에 대해 보조금 유용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 단체 관계자와 군산시 공무원 등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및 전북도 인권센터 진상조사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군산시는 위탁 단체가 물의를 빚음에 따라 지난달 18일 해당 단체와 계약을 해지했다. 하지만 장애인 콜택시 직접 운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들의 요구를 들었지만 군산시에서 직접 운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전 수탁시설에서 근무했던 직원들을 공무원에 준해 채용해야하기 때문이다”며 “차후 입찰 공고를 내고 위탁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시는 지난 2007년부터 연간 4억7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7대의 장애인 콜택시를 위탁 운영했다. 전라북도 14개 시군은 장애인 콜택시를 위탁해 운영 중에 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