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사용하고 있는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도 부작용 의심사례가 나오고 있다.

전북여성단체협의회를 포함한 전국 여성단체들이 이와 관련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발암물질 논란 생리대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해당 제품 사용자들 사이에서 생리량 감소, 생리통 심화, 생리불순 등 부작용 논란이 있었다가 최근 논란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아직 해당 제품이 생리불순을 유발하는지에 대해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성들은 자신이 쓰는 생리대에도 유해물질이 들어 있지 않을까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전주에 거주하는 장모(25·여)씨는 “2년 전부터 1년 반 가량 릴리안 생리대를 애용했다”면서 “꾸준히 사용해왔지만 쓰는 동안 생리불순이 이어졌고 생리통도 심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 등의 요인 때문인 줄 알았는데 논란을 접하면서 의심을 안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 박모(26·여·익산)씨도 비슷한 부작용을 경험했다.

박씨는 “병원을 방문할 정도로 사용 기간 동안 생리불순과 생리량 감소를 겪었다”며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고 하는데 허가 과정이 제대로 진행된 것인지도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생리대 제품도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식약처는 2015년과 2016년 유통되는 생리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며 현재로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여성들의 불신과 불안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여성환경연대는 소비자들이 생리대의 모든 성분을 알 수 있도록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이번 논란에 대해 철저하고 빠른 조사를 통해 여성들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여성연합 관계자는 “이 같은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면서 “이미 밝힌 회사 말고도 국내 시중에 유통되고 여성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제품에 대한 성분 표시를 하라는 요구 또한 계속 해왔고 아직 밝히지 않은 타 회사들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