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에서 대형 화학물질 유출사고 이후 제정된 ‘군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가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도내 대규모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집중 지역인 군산에 화학방제센터 유치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모아지고 있다.

지난 22일 ‘발암물질 없는 군산만들기 시민행동’이 주관하는‘지역사회알권리조례 활성화 토론회’에서 김성곤 군산시의회(라 선거구) 의원은 2년 전 군산에서 발생한 대형 화학물질유출사고 이후 ‘군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가 제정됐지만 활성화 되지 못한 채 명맥만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담당 공무원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실시와 정기적인 합동훈련, 화학물질관리업무 전문 인력 채용, 각 화합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사업주의 제대로 된 ‘위해관리계획서’ 관리 등이 이뤄진다면 유해화학물질 안전사고에 대한 지역민의 불안해소와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재만 전북도의회 의원도 2년 전 군산지역 대형 화학물질 유출사고 이후 여전히 사고에 대한 대응체계는 물론 보고 체계 또한 요원하다고 지적한 뒤 사업장에서 화학물질을 유출했을 때 즉각 확인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모니터링시스템을 설치해 주민과 사업장 주체 간의 사고 발생으로 인한 갈등 유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토론에 나선 김현숙 군산시 환경정책과 환경관리계장은 대규모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이 군산에 집중돼 있는데도 화학방제센터가 인근 지역인 익산에 있다며 최근 군산시에서는 화학방제센터 분소 등 긴급 대응에 나설 수 있는 수준의 실질적인 화학방제센터가 군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유치 추진 계획을 소개한 뒤 행정과 사업주, 주민들이 협업을 할 수 있는 예방 노력도 대형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서형석 익산화학방제센터 새만금지방환경청 연구관은 화학사고 발생으로 방제 과정에서 느꼈던 중요한 것은 지역과 기업 간의 신뢰관계 구축이라고 생각했다며 이 같은 신뢰관계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방제 대응의 중요성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맞춰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소개했다.

군산시 소룡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조성옥 발암물질 없는 군산만들기 시민행동 운영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화학물질에 대한 위험성과 신속한 대응으로 군산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고 밝히고 “대형 화학물질 유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주민과 사업주, 행정이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예방활동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범 수원시 화학사고 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의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라는 주제 발제와 김현철 군산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는 군산지역 환경시민단체 관계자와 전문가, 시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