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감정노동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시는 22일 현대해상 회의실에서 '전주시 통신업체 감정노동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오는 9월까지 약 3개월 동안 관련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우선, 관내 통신업체와 항공사, 보험사 등 7곳의 콜센터에 근무하는 감정노동자 1825명의 근로조건과 인권 실태 등을 파악하기로 했다.
이 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감정노동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고 정책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용역의 주 내용은 감정노동의 특징과 문제점 개선 방안에 대한 분석, 감정노동 실태와 노동상황에 대한 고찰, 감정노동 종사자의 노동 및 건강수준·문제점 파악, 감정노동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시 차원의 검토사항 및 제도·정책적 개선방향모색 등이다.
시는 이어 내년에는 2단계로 시 소속 감정노동자와 산하기관 등에 근무하는 1100명을, 2019년에는 3단계로 관내 마트 40곳과 은행 90곳, 병·의원 993곳, 학교 147곳, 어린이집 680곳, 유치원 42곳, 사회복지시설 746곳 등 3297개소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노·사·민·정 협력방안, 근로환경개선, 권리보장교육, 인권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 등의 제도화를 이끌어내 감정노동자의 권리가 보장되는 건전한 근로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는 찾아가는 인권교육과 감정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건전한 근로문화 조성 캠페인, 콜센터 감정노동자 마음치유 프로그램 등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감정노동자들을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려면 정확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감정노동자들이 보다 건전하고 친인권적인 근로문화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월 도내 최초로 '전주시 감정노동자 보호 조례'를 제정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