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나 해외 모래 채취원 발굴 다급
 

건설업체의 부족한 골재를 대신했던 바닷모래 채취가 점차 어려워지면서 가을 '모래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전북지역 건설업계는 토석장 채취 원활화 및 4대강 모래 공급, 북한산 등 해외 모래 채취원의 시급한 발굴 등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하고 있다.
20일 도내 업계에 따르면 어민들의 바닷모래 채취 항의와 함께 새 정부의 바닷모래 채취 최소화 정책,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지자체의 눈치보기 등이 겹치며 남해EEZ에 이어 서해 태안군·옹진군의 연안모래 채취가 불투명해졌다.
남해EEZ는 650만㎥ 채취 허가가 났음에도 어민들의 반발로 사업자 공고에 난항을 겪고 있고, 태안군 연안모래는 3월말 허가 만료 후 어민 등과 해역이용을 협의해야 하는 등 상당한 절차가 남아있으며, 옹진군 연안모래 역시 8월 채취가 만료되면 후속 선갑도의 해상교통안전진단과 어민과의 협의 등 절차 때문에 올해 채취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어청도의 서해EEZ 모래만으로 전국 수요를 충당해야 한다.
그러나 국토부가 올해 확보할 바닷모래 계획량은 4000만㎥인데 반해, 서해EEZ 1,000만㎥와 연안모래 일부를 합쳐 최대 1,500만㎥ 정도 뿐이다.
애초 계획량의 반도 안되는 모래는 가을 '모래대란'을 막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도내 건설업계의 시각이다.
㎥당 1만2,000원~1만3,000원이었던 모래 가격이 최근 전국적으로 ㎥당 1만8,000원이 넘어가면서 이미 골재파동을 겪고 있다.
여기에 가을 건설시장에서 모래를 구하려 해도 물량이 부족할 경우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모래대란'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도내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비교적 공급이 원활했던 서해 바닷모래마저 줄어들면 골재대란은 불가피하다"며 "이는 건설비 상승으로 이어져 건설사들을 압박할 뿐만 아니라 불법·불량 골재 난립으로 인한 부실공사 등의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대강 준설 모래 이용 활성화 및 토석장 골재 채취 허가 원활화와 함께 북한산 등 해외 모래 등을 빨리 찾아야 '모대대란'이 '건설대란'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