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과거 어렵고 가난했던 시절에나 생겼던 병으로 알려진 결핵 퇴치를 위해 의료기관과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무료 잠복결핵검진 사업을 추진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보건소는 사업비 2억8000만원을 투입해 전파위험이 높은 이들 집단시설 종사자 2만4210명에 대한 무료 잠복결핵검진을 실시한다.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돼 있지만 발병하지 않아 타인에게 전파할 수 없는 상태로, 잠복결핵 환자 중 10% 정도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결핵환자로 발병한다.

이는 시민 관심이 저조한 데다 약을 장기 복용하다가 투약을 중단하거나 준수사항을 경시해 새로운 환자와 다제내성(다양한 약제에 내성을 가진 세균, 바이러스) 환자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최소 2주 이상 기침이 지속하면 결핵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을 것을 보건당국은 권하고 있다.

시는 검진을 신청한 의료기관 종사자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어린이집 종사자 등 관내 981개소, 7400명을 대상으로 자체 잠복결핵검진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병무청 병역판정검사 대상자와 교도소 제소자, 만 40세 건강진단 대상자, 고교 1학년 학생 및 교원 등 총 1만6810명을 대상으로 한 대한결핵협회 결핵연구원 주관의 잠복결핵검진도 실시된다.

특히 시는 국립대학병원인 전북대학교병원을 비롯해 민간병원인 예수병원 등을 ‘잠복결핵 치료기관’으로 함께 지정하고, 검진결과 잠복결핵 감염자에 대한 무료 전문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상황이다.

김경숙 전주시 보건소장(국장급)은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제일 높다”며 “지금도 해마다 3만명 이상의 결핵환자가 발생하고, 연간 2200여명이 결핵으로 목숨을 잃고 있기 때문에 잠복결핵 단계에서부터 발견과 치료를 통해 결핵 발병 자체를 근원적으로 차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